당신은 신발을 몇 켤레나 가지고 있는가? 신발이 아무리 많아도 자기의 마음에 들고 편한 것은 누구나 보통 한두 켤레 정도이다. 하지만 신발을 멋있게 신으려는 사람들과 어디에 가느냐 혹은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다른 신발을 신는 사람들은 신발을 많이 가지고 있다.
사람들이 신발을 신는 가장 큰 이유는 어디에 가기 위해서이다. 또한 자기의 발보다 길거리가 더럽기 때문에 자기의 발을 깨끗하게 보호하려고 신는다. 또한 신발을 신으면 좋지 않은 날씨나 날카로운 것들로 인한 해를 피할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이 만일 아주 깨끗한 곳에 거하고 있다. 그곳은 또한 날씨도 춥거나 덥지 않고 항상 맑고 화창하다. 어디를 가나 당신의 몸을 상하게 하는 것들이 없고 푹신푹신한 카펫트를 밟는 것처럼 땅이 부드럽고 깨끗하다. 그러면 당신은 이런 곳에서 신발을 신겠는가? 방안에서 신발을 신고 다니는 사람이 없는 것처럼 그런 곳에서는 신발을 신는 게 오히려 답답하고 불편하다.
그런데 아버지께서 거룩한 자녀들과 의로운 백성들을 위하여 태초부터 준비해두신 그 영원하신 셋째 하늘에는 먼지 하나 없이 완전히 깨끗하다. 날씨도 항상 맑고 화창하니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이루시는 그 천년왕국보다 훨씬 더 좋다. 또한 그곳에는 오직 의롭고 거룩한 자들만 있으니 자신을 찌르는 사람이나 물건이 하나도 없다. 자신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그곳에서는 신발을 신지 않아도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버지의 나라에서도 신발을 신고 다니니 그것은 그 깨끗하고 아름다운 셋째 하늘보다 자녀들의 그 거룩한 육체가 더 깨끗하다는 증거이다.
그러므로 이 땅에 거할 때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거듭남의 은혜를 얻은 후 고난가운데서도 아버지의 그 뜻을 이룬 영혼들은 자신의 썩어질 육신에서 나와 둘째 하늘의 심판대로 간다. 그리고 거기서 그리스도께로 의롭고 정직하고 정확한 심판을 받은 후 그의 거룩에 맞는 거룩한 육체를 얻는다. 그리고 거룩한 육체가 있으니 천년왕국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공의와 사랑으로 다스린다. 또한 육체가 있으니 천국의 끝에 그 깨끗하고 아름다운 셋째 하늘로 올라갔을 때 신발을 신는다.
셋째 하늘에서 거룩한 육체를 얻는 자들이 신는 신은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아버지의 자녀들은 자신들이 거하는 처소 안에서 신발을 신고 다니니 그 색깔은 빨간색이다. 아버지께서는 그 빨간 신발이 세 가지 기능을 하도록 해두셨다. 그러므로 우선 거룩한 영혼에서 거룩한 육체를 통하여 나오는 그 영광스런 빛을 가리며 그 거룩한 육체의 발을 유지하며 또한 늘 깨끗하게 보호한다.
둘째 거룩한 육체를 얻은 자들이 예루살렘 성을 나와서 밖을 다닐 때 신는 신발이 있는데 그것은 하얀색이다. 그러므로 그 신발이 하얀색인 이유는 거룩함과 깨끗함을 의미한다. 아버지께서는 그 신발을 통하여 역시 자녀들의 발을 유지하며 또한 육신이 영원히 피곤치 않도록 해두셨다.
셋째 창조자이시오 아버지의 맏아들이신 그리스도를 따르며 그 십자가를 통하여 거룩에 이른 형제자매들과 그리스도의 몸과 몸을 위한 자들은 셋째 하늘의 성소에 다 함께 모여 늘 거룩한 만찬을 기쁨으로 나눈다. 바로 그때 그들이 그 거룩한 곳에 모일 때 신는 신발이 있으니 그것도 역시 하얀색이다. 그러므로 그 신발은 다른 영혼들과 함께 모였을 때 다른 거룩한 자들에게 자신의 영광스런 빛을 가린다. 또한 자기의 발을 유지하며 보호한다.
그러나 모든 자녀들이 그리스도를 따라 아버지의 앞으로 나갈 때는 모두 다 그 발에서 신을 벗는다. 그리고 오직 그 깨끗하고 거룩한 몸만을 가지고 아버지께서 계신 그 지성소로 담대히 들어간다. 하지만 아버지의 거룩하신 영광과 얼굴을 보아도 그들의 거룩한 몸은 열이나 빛으로 조금의 고통도 받지 아니한다. 아버지께서는 그들을 이미 영화롭게 하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버지와 아들과 만나는 그 순간은 오히려 늘 기쁨과 즐거움으로 충만해진다.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