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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영에 이끌리는 영혼

살고자하는 마음 2009. 7. 28. 06:47

        그리스도께서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아버지의 형상이시다. 그리고 사람은 육신의 모양을 입고 이 땅에 오신 그리스도처럼 영과 혼과 몸(살과 피) 세 인격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므로 이 세 가지 인격을 모두 가지고 있을 때 그는 사람이요 그 세 인격이 모두 의롭고 거룩할 때 그는 온전한 사람이다. 

 

        아버지께서는 누구든지 온전한 사람으로서의 생명을 가지고 영원히 살 수 있다는 그 약속을 아들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보여주셨다. 그러므로 둘째사람에 대한 아버지의 구원계획을 다음과 같이 깨달을 수 있다. 

 

        사람은 집안에서 쉬면서 거하듯 사람의 육체는 그 영과 혼의 집과 같다. 하지만 집이 무너질 때가 있는 것처럼 그 썩어질 육안에 잠시동안 거하던 영혼도 자신의 육신의 장막에서 벗어날 때가 있다.  

 

        그런데 만일 그가 거듭난 영이요 그의 혼이 거룩하면 육에서 나와 그리스도의 심판을 받고 그 영혼이 영원히 거할 집인 거룩한 육체를 얻는다. 즉 온전한 사람으로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 온전한 사람으로의 구원은 한 순간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생명이 있는 나무에 물을 주고 생명이 있는 나무에 쓸데없이 웃자란 가지를 잘라주고 생명이 있는 나무에 있는 나쁜 벌레를 잡아내며 땀과 정성을 들여 그 생명을 키우듯 그 온전한 생명으로의 구원에도 이러한 생명의 과정이 있다. 

 

        아버지께서는 자신의 거룩하신 영을 사람의 코를 통해 넣어주셨다. 그리고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영은 그가 마음을 다해 그리스도를 주로 시인하고 그리스도의 피가 죄를 사함을 믿고 자신의 모든 죄들을 진심으로 고백할 때 거듭나는 은혜를 얻는다. 하지만 영은 보이지 않으니 영의 거듭남은 보이지 않는다. 

 

        사람의 혼은 자신의 생각에서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따르며 말씀에 순종하므로 구원에 이른다. 즉 자신의 안에서 그리스도의 인격과 성품이 나타나는 것은 혼의 구원에 이른 증거이다. 그러므로 그의 말을 듣고 행위를 보면 그가 혼의 구원을 이루었는지 알 수 있다. 그러나 생각은 보이지 않으니 혼의 구원도 사람의 눈에 잘 보이지는 않는다. 

 

        한편 혼의 구원을 이룬 자는 육의 구원을 쉽게 이룰 수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살과 피로 의와 거룩에 이른 사람은 자신이 그리스도께 받은 그것을 아버지께로 드린다. 그러면 아버지께서는 그 의로운 것을 받으시고 그 거룩한 육체를 주시는 것이다. 그러나 그 거룩한 육체는 심판 후에 얻는 것이니 역시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는다. 

 

        이와 같이 영과 혼과 육의 구원은 사람의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그리스도를 주로 시인하고 그리스도의 피가 죄를 사함을 믿고 자신의 모든 죄들에 대한 고백을 진심으로 마친 자는 거듭난 자요 그리스도를 따르며 말씀에 순종하는 자는 혼의 구원을 이루고 가고 있는 자요 혼의 구원을 이룬 자가 피를 뿌리는 것을 볼 때 그 거룩한 육체가 아직은 보이지 않아도 그는 부활하여 온전한 사람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우선 아버지의 말씀이 그 거듭난 사람의 영 가운데 임하신다. 그러면 그 사람의 영안에 담긴 말씀은 그의 혼이 순종할 때 그 사람의 혼을 의롭고 거룩하게 이끄신다. 그러다 그 말씀이 마침내 그 사람의 몸과 입술까지 인도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세 인격의 한 사람이 오직 영이신 말씀으로만 인도받는 것을 보고 '주의 영에 이끌리는 사람'이요 그리하여 그가 그 구원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그가 온전한 사람이 된 것은 그의 행위와 공로로 인한 것이 아니요 아버지와 아들과 거룩하신 영께서 그를 그곳까지 말씀으로 이끄셨기 때문이요 그는 살고자하는 마음을 가지고 순종해 따라갔기 때문이다. 

 

“둘이 물에서 올라갈새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간지라 내시는 혼연히 길을 가므로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