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네강
낙동강도 아름답지만 한탄강에 비하면 밋밋하다. 하지만 자기 나름대로의 아름다움을 지닌 낙동강에서도 흘러가는 강과 모래사장과 자갈과 강의 주변경관과 날아다니는 새들을 보며 또한 강바람을 얼굴에 맞으며 그에 맞는 편안함과 여유를 누릴 수 있다.
사람들이 흐르는 강물을 볼 수 있게 된 과정은 이러하다. 태초에 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의 뜻과 계획에 따라 아버지와 자신의 종들을 통하여 셋째 하늘에 아름다운 강들을 만드셨다. 그리고 나서 그 강들보다 조금 못한 강들을 거룩한 자들의 안식처가 있는 둘째 하늘에다 만드셨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셋째 별에서 태어날 모든 사람들과 동물들을 위하여 이 첫째 하늘에도 만들어주셨으니 사람들이 지금과 같은 강들을 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아버지께서는 이 첫째 하늘에서 볼 수 있는 강들보다 더 아름다운 강들을 둘째 하늘에다 예비해두셨다. 그리고 그보다 더 아름다운 강들을 영원한 본향인 셋째 하늘에다 예비해두셨다. 그러므로 아버지의 뜻을 이루고 거룩한 육체를 입은 자녀들과 그리스도의 몸인 신령한 교회와 온전하게 된 의로운 한 백성들은 천년왕국의 끝에 셋째 하늘로 올라갔을 때 유유하고 아름답게 흐르는 그 강들을 보며 영원히 누리게 된다.
아버지께서는 셋째 하늘에 있는 모든 강들의 아래에 깨끗하고 아름다운 물고기들과 사람의 몸에 유익한 해초들이 살게 하셨다. 하지만 셋째 하늘의 강들은 이 첫째 하늘에서 사람들이 보는 강과 같지 않고 그 규모가 바다와 같으니 더욱더 크고 아름답다. 그 강들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이렇게 깨달을 수 있다. 사람들은 이 강과 저 강을 서로 비교한 후 어떤 강은 아름답고 어떤 강은 그저 그렇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이 첫째 하늘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여기는 그 강의 풍경이 셋째 하늘에서 가장 하찮은 강의 한 부분의 풍경이다.
그런데 셋째 하늘의 아름다운 강들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것들은 오직 네 개가 있다. 그러므로 그 네 강물은 새 예루살렘 성이 있는 시온산으로부터 흘러나온다. 그 중에 첫째 강에는 포도주가 흘러가며 둘째 강으로는 우유가 흐른다. 아버지께서는 그 두 강의 바닥은 순금으로 만들어 놓으셨다. 한편 셋째 강에는 생수가 흐르니 그 바닥은 은으로 만들어 놓으셨고 넷째 강으로는 꿀물이 흘러가니 그 밑은 동으로 만들어 놓으셨다.
이 첫째 하늘에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바닷물과 강물을 그대로 마시지 않는다. 그러나 셋째 하늘의 모든 곳을 흐르며 다 적시는 그 네 강물은 아버지와 아들의 지성소와 성소로부터 흘러나온다. 그러므로 어떤 물보다 더 깨끗하다. 그리하여 자녀들과 신령한 교회는 그 신령한 네 강물들을 떠서 마음껏 마시되 마실수록 기쁨과 즐거움이 충만해진다.
그리스도께서는 마지막 때에 둘째 하늘을 이끌고 내려오셨을 때 원수가 욕심과 죄로 더럽혀놓은 이 땅을 다시금 태초에 창조하신 그 아름답고 선한 에덴동산과 같이 회복하신다. 그러므로 그때 그 네 강물들도 회복하시되 그 아름다움을 보는 사람도 있고 보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즉 육신의 기회가 있을 때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그리스도를 따르며 자신을 의롭고 거룩케 한 영혼들은 그것을 볼 것이요 그 마음을 버리고 아버지의 뜻을 이루지 못한 영혼들은 보지 못한다.
이와 같이 인격체인 사람이 의롭고 거룩한 곳에서 영원히 살며 깨끗하고 아름다운 것을 늘 보고 느끼며 즐기는 것은 그의 마음이 거룩을 원하느냐 원치 않느냐에 좌우된다. 하지만 아버지께서는 모든 사람들이 그 선악의 죄를 회개하고 세상에서 돌이켜 진리를 따르므로 그 생명에 이르기를 원하신다. 그러므로 아버지께서는 생명과 사망을 모든 사람의 앞에 두시고 각 사람이 생명을 택하기를 원하신다. 그러나 원수는 사람들의 눈앞에 썩어질 종이와 세상의 헛된 것들을 보여준 후 그들이 그것을 얻고자 애쓰며 죄를 쌓으므로 자신과 함께 사망으로 들어가기 원한다.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