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만한 영혼
사람들은 흔히 외적으로 잘난체하며 건방진 태도를 가진 사람에 대해 교만하다고 여긴다. 반면 경우에 맞게 존댓말을 잘 사용하거나 인사를 할 때 고개를 많이 숙이거나 그의 입술로 늘 '예 예'하는 사람은 겸손하게 본다.
교만한 사람은 늘 자신을 낮추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말을 늘 거부한다. 물론 그의 입술과 태도는 상대방의 말을 받는 것 같지만 그의 생각은 이미 상대방을 판단하고 있으며 자신이 상대방보다 위에 있다는 마음을 품는다.
그러므로 사람은 자신을 낮추지 않고 상대방을 판단하며 자신이 상대방보다 더 위에 있다는 마음을 품으면 교만해질 수 있다. 그러나 겸손해지기 원한다면 겉으로 나타나는 행위와 모습보다는 그것이 자신의 어떠한 마음에서 나오는지를 스스로 돌아보고 돌이키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죽기까지 순종하신 겸손하신 그리스도와 함께 성소로 들어가 아버지의 얼굴과 영광을 보며 기쁨과 즐거움을 얻기 원하는 사람은 교만을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깨닫기 보다는 아버지의 말씀과의 관계에서 깨달아야한다.
그러므로 사람이 만일 아버지와 아버지의 말씀과 관계할 때 말씀을 판단하면 그는 아버지보다 더 위에 있는 자이니 '교만한 영혼'이다. 교만한 자는 아버지의 말씀을 아무리 들어도 순종치 않고 게다가 불의와 죄로 가득한 자신을 의롭게 여기는 자는 말씀을 보고 듣고는 쓰레기 같은 글로 여긴다.
예를 들어 아버지께서는 여자에게 남편에게 순종하라는 가장 큰 계명을 주셨다. 그러나 어떤 여자는 끝까지 자신의 마음과 생각대로 남편을 움직인다. 한편 남자에게는 그리스도를 따르라는 큰 명령을 주셨다. 그러나 어떤 남자는 끝까지 육과 세상에 마음을 두고 헛된 이 세상을 따라간다.
둘 다 아버지 앞에서는 교만한 자들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사람이 창조자이신 그리스도와 생명의 근원되시며 의로우시고 거룩하신 아버지로부터 교만하다는 말을 듣기 원한다면 하나님 앞에서 피조물인 자신을 낮추지 않고 자기에게 생명을 주신 아버지의 말씀에 순종치 않으면 된다.
그러나 아버지께서는 교만한 영혼은 멀리하신다. 그러므로 말씀 앞에서 교만한 자는 그 말씀에 순종치 않는다. 그리고 거룩케 하는 진리는 순종치 않는 그를 씻어주지 못하니 그는 아버지의 의와 거룩에 이르지 못한다. 그리고 거룩에 이르지 못하니 그 거룩한 육체의 생명에도 이르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아버지께서는 그리스도를 맏아들로서 가까이 하신 것처럼 겸손한 영혼도 가까이 하신다.
그러므로 살고자하는 마음을 가지고 말씀에 순종하며 아버지의 뜻을 이룬 그는 그 거룩하고 영광스런 육체의 생명을 얻어 아버지께로 가까이 간다. 그리하여 그는 셋째하늘에서 아버지의 영광과 얼굴을 보며 기쁨과 즐거움을 영원토록 누리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